꽃사진스크랩

[스크랩] 춘란이란?

최흔용 2010. 4. 5. 10:18

 

 


한국춘란의 정의

한국춘란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로 정의를 내릴 수 있겠으나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한국춘란이라 칭하는 우리 자생춘란에 대하여 정의를 내려 보고자한다.
일반적으로 한국춘란이라하면 우리 국토에 자생하는 춘란을 한국춘란이라 하며 보춘화라 부른다. 지방에 따라 산난초, 꿩밥, 아가다래, 여달래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특히 우리 난계에서는 원예적 가치가 있는 보춘화를 특별히 구분하여 한국춘란이라 한다. 대체적으로 한국춘란이라 하면 일본춘란과 중국춘란과 구분 지을 때 명확한 구분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식물학적 분류

춘란이란 온대성 다년생 식물로 중국 대륙에서 자생하는 중국춘란과 대만춘란 일본열도에서 자생하는 일본춘란, 그리고 우리나라 도서지방과 내륙지방에서 자생하는 한국춘란 모두를 합친 단자엽 식물 가운데 난과식물로 심비디움속에 속하는 하나의 종을 지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춘란이라 하면 한국춘란과, 일본춘란 대만 춘란으로 나눌 수 있다. 보춘화라 부르는 한국춘란의 학명은 Cymbidium goeringii (Cymbidium virescens Lindley)로 일본춘란과는 식물학상 같은 위치에 속한다. 중국춘란은 학명이 Cymbidium forresti Rolfe로 같은 춘란이라도 별종으로 나누어진다.


원예학적 분류

난은 동양란과 서양란과 그리고 야생란으로 크게 구분하는데 이것은 식물학상의 분류가 아닌 원예상 편의에 의해 동.서양란으로 분류 한 것이다.

동양란이란 한국과 중국, 대만, 일본 등지에서 자생하는 온대성 심비디움 속 원종과 석곡, 풍란등을 합쳐 동양란이라 부른다. 동양란 심비디움 속으로는 한국의 춘란과 한란 중국의 춘란 과 한란,혜란 일본의 춘란과 한란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꽃대에서 하나의 꽃을 피우는 일경일화를 란 이라 부르고 하나의 꽃대에서 여러 개의 꽃을 피우는 일경다화를 혜라 부른다.

중국춘란은 청초하고 그윽한 향이 있어서 한국춘란이나 일본춘란은 향 대신에 꽃의 색과 엽의 무늬 쪽으로 원예개발을 시도하여 중국 춘란에 비해 짧은 배양역사에도 불구하고 많은 품종을 발견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한국춘란 자생지의 분포와 환경

한국춘란은 주로 남부도서지방과 광주를 중심으로 하는 전라도 일대를 비롯 부산과 경상도 일원에 집중적으로 자생하며 충청남도 태안반도 남쪽인 안면도와 경상부도 영일만을 잇는 선을 북방한계선으로 보고있으나 근래에 들어서 점차 북상하고 있는 증거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연평균기온이 12도에서 13도이고 1월평균기온은 0도내지 2도 사이로 비교적 온화한 지역에 집중 분포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해안의 백령도와 대청도. 동해안의 울륭도와 휴전선 근방에까지 자생지가 발견되고 있으며 서울에서 가까운 경기도 양평에까지 자생지가 북상하고 있다. 이는 지구 온난화에 의한 생태계의 변화라고 생각된다. 춘란의 자생지는 겨울철 기온이 높고 햇볕이 잘 들며 습기가 적당한 곳이 적지이고 자생지 환경이 좋은 곳에서 명품 또한 많이 발견되고 있다.
전남에 함평, 영광, 고창, 장성, 정읍, 광주 ,담양, 화순, 나주, 등지에서는 아직도 많은 명품들이 발견되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좋은 자생지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풀이된다.

한국춘란은 주로 해발 100내지 500미터정도의 산중턱이나 야산지대에 집중 분포하며 침엽수 및 낙엽 활엽수나 상록 활엽수의 숲 속에서 주로 자생하고 알맞게 햇볕이 조절되는 동향과 남향, 그리고 햇볕 쪽은 서향 등의 환경사지에 주로 군생하고 있다. 북향이라도 햇볕이 잘 들고 경사가 완만한 곳에서는 종종 좋은 품종이 발견되기도 한다.

출처 : 난사랑
글쓴이 : 창곡 원글보기
메모 :

'꽃사진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비파 자료  (0) 2010.04.05
[스크랩] 난역십이익  (0) 2010.04.05
[스크랩] 춘란의 분류  (0) 2010.04.05
[스크랩] 지난 여름 연꽃 이야기  (0) 2010.01.29
[스크랩] 할미꽃  (0) 2010.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