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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전선기의 범선 이미지

최흔용 2014. 10. 16. 00:10

 

  서기 900 서기 900~1450년간을 흔히 1본마스트선(single mast)시대라 하며, 바이킹이 유럽을 석권할 때부터 15세기 중엽에 3본마스트(three mast) 캐랙선이 등장할 때까지 유럽에서는 돛대가 하나뿐인 배가 쓰여졌으며, 주로  바이킹선  코그선(cog)  지중해의 갤리선(galley) 등이 있다.

  중세 유럽의 배는 북방선과 남방선으로 나뉘며, 북부 유럽의 북해를 무대로 한 바이킹선, 코그선등은 북방선, 지중해의 여러 도시국가가 사용한 갤리선과 라운드상선은 남방선으로 분류됨.

  범장과 외판구조로 보면 북방선은 돛대 한 개에 사각범 하나를 달고 외판재의 상하연을 서로 겹쳐 붙이는 clinker built(클링커 이음)를 채택, 남방선은 돛대 한 두 개에 삼각범 (lateen sail)을 장비하고 외판재의 상하연을 서로 맞대어 붙이는 carvel built (카벨 이음)를 썼다.

  15.16세기는 대양 항해선이 등장하여 동서양간의 항로가 처음으로 트여지고, 수많은 지리상의 발견이 이룩되는 한편 열강의 해상에서의 각축도 치열하게 전개되기 시작하던 시대이다. 15세기 말부터 16세기 초에 걸친 불과 20 여년 동안에  콜롬부스는 아메리카를 발견하고 (1492~1493), 바스코다가마는 인도항로를 개척하며(1498~1499), 마젤란은 세계주항을 완성했다(1519~1522).

 

 

 

 

 

 

 

 

 

 

 

 

 

 

 

 

 

 

 

 

 

 

 

출처 : pine tree
글쓴이 : 영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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