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란 가정경영자요 구매부장에 외교부 장관 이기도 하다.그러므로 학교나 시장을 가든 이미지가 있어야 하는 중요한 자리에 있다.
지나가다 사람과 마주 쳤을때 다시쳐다보는 경우와 고개 돌려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다시 보는 경우에는 아! 멋있다 와 뭐 저러고 다닐까? 하는 사람 두가지 경우가 있고 고개를 돌릴 경우는 꿈에 볼까 싫은 사람과 입력이 안되는 사람등 4가지 경우를 보듯 한가지만 빼고 많은 사람이 묻혀 사는 것처럼 호감가는 사람이 별로 없고 스쳐 지나갈 뿐이다.
어느 것이 길어 보일까? 1)↕ 2)‡ (1번 반대그림) 길이가 같으나 2번이 길어 보이는 것은 두개의 본질은 같으나 주변의 여건이나 환경에 따라서 성질이 왜곡 되고 변질이 된다. 그러므로 내 평가의 절하를 막기 위해서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 한것이다.
두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고 사람은 겉으로 보이는 현상이 있고 현상속에 본질이 있다 . 그러므로 현상이 먼저 보이게 되고 현상이 부디치면 관계가 생긴다.
관계가 좋아지려면 현상이 좋아야 되고 현상이 좋아지려면 본질이 좋아야 한다 따라서 사람이 마주치면 1 현상 2 관계 3 본질이 생기는데 본질은 가정교육에서 만들어 지므로 현상과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기로 하자.
호감에는 법칙이 있다.
1 생각이 통해야 한다.
2 느낌이 좋고 통해야 한다.
3 말이 통해야 한다.
말은 100%라는것에 대해 설명할때 말하는 사람은 70%~80%밖에 전달(설명) 할 수 밖에 없고 아무리 열심히 들어도 7~80%밖에 전달(입력) 이 안된다.
유머중에 빨래를 게달라고 하니까 빨래를 개에게 준다거나 커튼을 쳐달라고 하면 커튼을 툭툭 치고 있다거나 세탁기 돌려 달라고 했더니 세탁기를 들어서 빙빙 돌리고 있다면 안되지 안는가 ㅋㅋㅋ
⑴ 외적이미지(=첫인상)=호감
이것이 얼마나 중요하죠 물으면 대부분 많이요 하지만 전라도 쪽엔 겁나게, 경상도쪽은 억수루, 충청도는 엄청나게 또 서울제비와 충청도 제비가 춤추러 가서 먼저 여자와 추면 술값안내기로 내기를 해서 서울제비가 여자에게 "사모님, 저와 " 하니까 벌써 충청도 제비가 춤을 추고 있었다 그래서 비결을 물으니"출튜"했다는것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는 자칫 잘못 비쳐놓으면 그 많은 사람 들에게 내 잘못된 모습이 각인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잘못된 첫인상을 바꾸는데 드는 시간이 전문가가 실험을 해보니 40시간을 투자해야 이미지를 바꿀수 있었다고 한다.예를 들어 여학생이 미팅을 끝내고 집에 와서 전화를 해보니 다른 친구들은 아직 밖에서 데이트를 하고 있다면 또 어린 애기를 보고 '까꿍"하는데 애기가 운다면 그것은 첫인상이 잘못된 경우가 아닐까 한다.
첫인상의 특징은
1 한번 뿐이다.
2 신속하다.(물어 보지도 않고 함부로 결정한다.)
미국에는 첫인상 15초 법칙이 있고 일본에는 7초의 법칙이 있고 우리는 쓱~눈치에 코치에 감까지 발달함
3 일방적이다.
4 상상과 연상을 한다.
음식의 맛을 얘기 할때 일본은 칼맛이요 중국은 불맛 한국은 어머니의 손맛을 이야기 한다 .
첫인상은 얼굴에서 먼저 보게 되는데 그중에 눈 자! 도끼눈과 다소곳한 눈이 있다고 하자. 거기에 입모양을 도끼눈에 웃는입을 다소곳한 눈에 화난 처진입을 이처럼 입모양 하나로 이미지가 바뀐다.그러므로 눈과 입모양으로 급한불은 끌수 있다. 하지만 인상쓰고 있는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있다 며느리가 늦게 들어와 시어머니 얼굴 보고 고개 숙이는 며느리와 "어머님! 안좋은일 있으셨어요."웃으며 말하는 며느리가 있을때처럼 영향력이 강한사람이 영향력 약한 사람한테 전염 시킬 확률이 크고 의지력이 강한 사람이 의지력 약한 사람에게 전염 시킬 확률이 크다.
첫인상 회복 방법
1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한동안 만나지 말고 잊혀 진 다음 좋게 한다.
2 빈발효과(frequency effect)=가랑비효과 (열번 찍어 안넘어 가는 나무 없다.)
3 충격효과(shock effect)예측 못한 언행이나 행동을 한다.(어절수 없는 마지막에 사용한다)
호감의 첫인상을 잘 주는 방법에 말(대화)가 통해야 하는데 3초 동안 눈을 감고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항상 내 말을 잘 들어 주는 사람 즉 좋아 하는 사람 일것이다.
호감을 주는 대화법
1 핫 버튼( hot button)을 찾아라.=대화의 핵심을 파악한다.
옛날에 산넘고 물건너 학교에 ...을 얘기할때 본뜻은 고생한것을 알아 달라는 것 인데 "어우 ,낭만이 있었겠다."한다면 어린시절 검정고무신을 사주면 큰것을 사주셨고 겨울이 되면 발이 시려웠을때 털고무신이 나와 사달라고 조르니 "너만 사주냐" 하실때 사줄수 있으나 동생은? 친구는? 못사주는 부모의 마음은 ?
2 추임새를 잘 넣어라.=맞장구(양념)을 잘 쳐야한다.
3 대화의 공식 2, 3, 1
두번 들어 주고 세번 맞장구 쳐 주고 한번 의견을 말한다.
4 제대로 칭찬하라.
가장 효과적인 칭찬 방법은?
1>칭찬에서 시작해서 칭찬으로 끝낸다=아부로 비쳐 질수 있다.
2>단점을 지적하고 난후 칭찬한다.
3>칭찬한후 나중에 단점을 지적한다.=결과가 꾸중으로 들린다
살다 보면 욕을 할때가 있다. 되도록 안해야 하지만 어떤 사람이 상황에 따라서 욕을 10가지 정해놓고 욕을 해야 할때 " 아저씨 1번" 했다는 말을 듣고 어떤 며느리가 자기도 시어머니 한테" 어머님 1번" 하니까 그 시어머니 " 아가야 2번에 곱하기 3" 하더란다
욕은 되도록 하지 말고 칭찬은 본인 있는데서 또 여러사람 있는데서 하는것이좋다.
칭찬에 조심 해야 할 것
1> 반복해서 하는것
2 >남의 칭찬을 잘 들을줄 알아야 한다.
3 >윗 어른 칭찬을 칭찬 하는것=잘못되면 평가나 건방짐이 된다.
5 유머 감각을 키워라
유머란 말하는 사람 즐겁고 듣는 사람 신나고 주변사람 까지 재미있는것이다
요즘 유행하는 말중 아이를 시어머니한테 마낄때 시어머니가 하는 행동1> 사투리를 가르켜라 2> 며느리 보는 앞에서 밥을 씹어 먹인다. 3> 화투를 가르킨다. 4>마루 닦던 걸레로 애 얼굴을 닦는다. 이렇게 하면 절대 안마낀다나
유머 도구에 손을 잼잼하고 손을 펴서 양 손가락 끼리 마주대고 한 손가락씩 띠는데 아버님과 떨어져 살아도, 어머님과 떨어져 살아도, 애들과 떨어져 살아도 , 당신 없인 못 살아(약지 손가락은 절대 안떨어짐)
대화 방법중 전화가 있는데 전화 예절 1> 9+10( 급한일 아니면 아침9시 이전과 저녘 10시 이후에 전화를 하지 않는다.)2>윗 어른이 먼저 끊게 하라. 3>문자 (사랑해가 사망해가 되지 않도록) 4>벨소리 =때와 장소 상황에 맞게 혼나고 있는데 벨소리가 "와이리 좋노 ~ 와이리 좋노~'한다면
6 신뢰가 있는 사람이 된다=약속=호감가는사람
약속과 계란은 깨지기 위해 존재 한다는 말이 있다. 이렇듯 약속은 왠만하면 하지 말고 했으면 꼭 지키고 만약에 못 지키게 될것 같으면 변경하라.
7 생각과 마음= 생각을 경영하자.
1>자기 존중감이 있어야 한다(나를 자신 있게 연출 하라.)
2>긍정적이어야 한다.(물 반컵이 있는데 긍정적 일땐 "반컵이 있네" 부정적 일땐 "왜! 반컵 밖에 없어".)
별중에 북쪽을 가르키는 북극성이 있는데 이것을 낮에는 볼수가 없으므로 만든것이 나침판이다. 나침판이 가르키는 북쪽은 북극점에서 케나다 쪽으로 966K 떨어진 곳을 가르키는데 그것은 어마어마한 철광석이 매장 되어 있어 쏠림 형상 때문 이라고 한다. 나침판을 가지고도 방향을 못찾지만 나의 방향을 알고 노력 하며 살자.
마음을 경영하자.
세상만사 ? 에 달려 있다./ ?= 비몽사몽
비=비젼
몽=꿈
사= 비젼과 꿈을 사랑하는 사람은
몽= 몽타쥬(미래의 청사진이 있다)
이미지 메이킹이란 대인 관계에 직접 관여를 하는데 좋은 이미지와 나쁜 이미지를 손해를 볼수도 있고 좋은 관계로 발전 할수 있는 원동력 가치가 있다.따라서 1> 이미지 메이킹은 전문성이다 2> 경쟁력이다.=자신의 경쟁력을 키우는 일이다.
이미지 메이킹은 겉치례가 아닌 속에서의 내적인 것부터 외적인 것으로 승화시키는 것이고 이것을 관계적인 것으로 상승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가 개인이 추구하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자기 의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개성보다 중요한것은 나의 이미지이다.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라 내개성 보다 중요한것이 상대방의 감정의 느낌이다.즉 내 개성보다 만나는 사람마다의 느끼는 정서이다.
사람은 첫인상이 있으면 끝인상도 있다. 그러므로 끝인상도 중요하다.
2008년 8월 28일 목요일 KBS 아침마당에서 이미지 컨설턴트 김 경호 씨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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