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谷 (골곡) = 골짜기
鷄(닭계)谷 , 深(깊을심)山(뫼산)幽(그윽할유)谷 , 進(나아갈진)退(물러날퇴)維(벼리유)谷
* 음의 역활
俗(풍속속) :많은 사람들이 모든 생활속에 깃들인 습관을 뜻한다.
俗(풍속속)談(말씀담) , 民(백성민)俗 놀이, 美(아름다울미)風(바람풍)良(어질량)俗.
浴(목욕할욕) 속>옥>욕 음변화
山 林(수풀림)浴 , 半(반반)身(몸신)浴 , 海(바다해)水(물수)浴.
欲(하고자할욕,바랄욕) : 뭔가를 하고자 하는 마음 - 欲(하고자할욕) 求(구할구)不(아니불)滿(찰만)
欠(하품흠)=사람이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모양과 관련되어 쓰이는 한자.
飮(마실음) , 炊(불땔취)
慾(욕심욕)
裕(넉넉할유) 욕>요>유 음변화- 입고 남는옷을 뜻하며 유성자 ㄱ,ㄹ,ㅂ 탈락된 글자.
餘(남을여=먹고남는 음식)裕(넉넉할유)
奚(종해,어찌해) = 爪(손톱조-손을 뜻함) + (실) + 大 (사람을 뜻함) = 밧줄에 끌려가는 사람을
뜻하는 글자로 노예를 말한다.
谿(시내계) = 溪 (시내계) 물이 흐르는 계곡을 뜻하며 ㅎ - ㄱ 으로 변화된 글자.
害(해로울해) - 豁(뚫린골활) = 뻥 뚫린 골짜기
爽(시원할상)豁(뚫린골활) = 爽快(쾌할쾌)
空(빌공)豁 = 텅비어 몹시 넓음 - 애국가의 가사 한소절
○ 豆 (콩두) 제기와 관련되어 원 뜻은 제기이름두자 였다 그러나 글자없이 사용되던 말로 콩두자가 있었는데
문자가 필요했던 콩두를 음이 같은 제기이름두에 빌어 쓰면서 원뜻은 없어지고 오히려 콩두
로 주인이 된 글자다.이런글자를 假(거짓가)借(빌릴차)한 글자라고 한다.
豆(콩두)腐(썩을부) ,大 豆 , 種(씨종)豆得(얻을득)豆 , 軟(연할연)豆色(색색)
登(오를등) : (걸음발) + 豆 (제기그릇) =제기를 들고 하늘과 가까운곳 산에 제를 지내려 올라가는
것을 표현한 글자.
(풍성할풍,풍년풍)=풍성한 음식을 제기그릇에 올리는것을 표현한 글자로 이렇게 써야
하는데 豊 (풍년풍)이자로 쓰여지고 있다. 豊 의 원 뜻은 굽높은 그릇례자 이다. 이를 증명하
는 글자로 禮(예도례) , 醴(단술례)자가 있다.豊은 잘못 쓰여진 글자다.
頭 (머리두) 의 豆는 음의 역활을 하고 뒤의 頁(머리혈)이 뜻의 역활을 했다.
머리를 나타내는 글자로 首(머리수)와 頁(머리혈)이 있는데 눈을 중심으로 하는 머리를 나타
내는 글자다.
頂 (정수리정) , (이마정,정수리정) , 顔(얼굴안)
痘(천연두두,마마두) :무서워서 경외하는 호칭으로 마마라 썻다.
(병들녁)= 침상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현한 글자 (癌:암암)
水(물수)痘(천연두두) , 種(씨종)痘(천연두두)法(법법)
○ 豕 (돼지시)
豕 心 : 욕심이 많은 사람
遙(멀요)東(동녘동)豕(돼지시):견문이 넓지 못한 사람이 신기해하고 떠드는것을 알고보면 별
거 아니라는 뜻
家 (집가) = 사람이 가축과 더불어 살고 가까웠던 동물이 돼지임을 말해주는 글자.
소나 말,염소는 초식동물로 집 주위에 방목했을것이다
嫁 (시집갈가) -出 嫁 ,再(두번째재)嫁(시집갈가)
稼(심을가)
豚(돼지돈) -養(기를양)豚(돼지돈) , 돈까스
猪(돼지저) = (돼지저) -猪(돼지저)八(여덟팔)戒(경계할계), 猪(돼지저)肉(고기육)=제육의 원
말로 제육볶음이 아닌 저육볶음에서 나온말
逐(쫓을축)
* 象(코끼리상)은 豕(돼지시)부수에 속할뿐 돼지를 표현한 글자가 아니라 맨위는 코를 표현 그다
음은 얼굴을 표현 그다음 몸부분을 표현한것이 돼지시와 같을뿐이다.(코끼리를 세워서 표현)
* 孔(구멍공) - 아이가 젖을 빠는 형상에서 표현된 글자.
* 乳(젖유) - 엄마가 아이를 안고 젖을 먹이는 형상을 표현한 글자.
* 女(계집녀) - 여자가 다소곶이 무릎꿇고 앉아 있는 모습에서 나온 글자.
* 母(어미모) - 계집녀(女)가 변하면서 젖을 표현한 글자.
○ (발없는 벌레치) 맹수와 관련된 글자이나 갑골문자를 잘못해석 되어 발없는 벌레치로 기록 하고 사용
되었다.
豹 (표범표)
狸(삵리) = (삵리)
猫(고양이묘) = (고양이묘) -黑(검을흑)猫(고양이묘)白(힌백)猫=쥐만 잘잡으면 된다는 뜻
窮 (다할궁)鼠(쥐서)齧(물설)猫(고양이묘):궁지에 몰리면 쥐가 고양이를 문다는는 뜻
猫(고양이묘)頭(머리두)懸(매달현)鈴(방울령)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變(변할변) 표면이 드러나 선명하게 변한다는 뜻
君(임군군)子(아들자)豹(표범표)變(변할변):군자는 허물을 고쳐 올바로 행함이 아주 빠르고 뚜
렸하며 선으로 옮겨가는 행위가 빛남을 이르는 말로 이런 사람을 대인이라 하고 소인은 알면서
行으로 옮기지 못하는 사람을 말한다.
生(날생)而(말이을이)知(알지)之(갈지) : 태어나서 아는것
學(배울학)而(말이을이)知 之 : 배워서 아는것
(해태해.벌레치) =해태의 원 말
○ 貝(조개패) :紫(자주빛자)貝(조개패)라는 붉은빛도는 조개이며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며 화폐로도 사용했다
황하남쪽,중국남해안에서 볼수 있으며 稀(드물희)貴(귀할귀)했는지 희소성의 가치도 있는 조개다
<자패>
寶(보배보)貝(조개패): 보배의 원말
貝貨(재물화) , 貝 物(물건물)
고대엔 자패를 갈아서 돈으로 사용했는데 얇게 갈다보면 가운데 구멍이 생겼다 . 이모양을 본따서 철기를
사용하면서 구멍뚫린 화폐를 만들었다.
貝는 조개를 표현할때 쓰이는 글자가 아니라 재물을 말할때 쓰인다.
조개를 말할때 (벌레훼)이 들어간다 예를 들면 蛤(대합조개합), 螺(소라라), 蚌(방합방) 蜃(무명조개
신)자가 있다. 貨(재화화), 財(재물재), 貧(가난할빈), 賤(천할천) 을 보듯 재물을 표현할때 貝(조개패)자
를 쓴다.
敗 (패할패) :敗(패할패)北 (달아날배,북녘북), 失(잃을실)敗(패할패)
狽(이리패) - 狼(이리랑)狽(이리패)= 상상의 이리를 닮은 동물로 서로 붙은 이리들이 앞에 이리는 앞다리가
길고 뒷다리가 짧고 뒤에 이리는 앞다리가 짧고 뒷다리는 길어서 서로 같이 있어야지 따로 떨어
지면 쓰러진다는 의미
○赤 (붉을적)(없을적)(공산주의)=사람이 불을 때고 있을때 얼굴빛이 붉어지는 모습을 표현한 글자.
위의 土 는 사람을 뜻하고 밑에 글자는 火(불)을 뜻한다.
공산주의는 소련이 종주국으로 러시아의 붉은광장은 아름답다고 러시아인들은 그렇게 받아들인다고 한
다.
赤(붉을적)化(될화) :불타고 재만 남는다는 뜻으로 없다는 뜻.
赤(붉을적)手(손수)空(빌공)拳(주먹권):맨손과 맨주먹으로 없다는 뜻.
赤(붉을적)裸(옷벗을라)裸(벗을라):몸에 아무것도 걸치지않은 벌거숭이라는 뜻.
赤(붉을적)貧(가난할빈)無(없을무)依(의지할의):몹시 구차해서 의지할곳 조차도 없다는뜻.
赫(빛날혁,꾸짖을하,붉을혁) : 불이 화활 타오르는 모습을 표현한 글자 = 爀 (불빛혁,붉을혁)
赫 (빛날혁)赫(빛날혁)之갈지)光(빛광):혁혁한 빛으로 이름을 세상에 빛냄을 이르는말.
薰(향풀훈)赫(빛날혁):威(위엄위)勢(권세세)가 旺(성할왕)盛(성하성)하다는 뜻
○ 走(달아날주) :3500년전에는 적이나 맹수들에게 쫓겨 달아난것(타의)을 표현한 글자로 자의에 의해 달리는
표현인 달릴주는 틀린 뜻이다 갑골문자를 보면 팔을 휘졌고 있는 사람을 표현했다.
발을 표현한 글자로 止(그칠지)=발하나 , 走(달아날주):발두개 , 奔(분주할분,달아날분):발세개
東(동녘동)奔(달아날분)西(서녘서)走(달아날주)사방으로 이리저리 바삐 돌아다닌다는 뜻.
競(다툴경)走(달아날주)
走(달아날주)馬(말마)看(볼간)山(뫼산):말을타고 달린서 산을 본다는 뜻으로 대충본다는 의미.
走(달아날주)破(깨트릴파):중도 포기않고 목적지까지 도달한다는 뜻.
走(달아날주)者(놈자)
起(일어날기) : 달리기위해 몸을 일으키는것을 표현한 글자.
起(일어날기)立(설립)
起(일어날기)床(평상상)
趣(나아갈취,뜻취,향할취,재촉할촉,빠를촉)
趣 (향할취)味(맛미)
高(높을고)趣(나아갈취) :뛰어난 情(뜻정)趣(나아갈취)
超(뛰어넘을초)
球(공구)面(낮면)超(뛰어넘을초)過(지날과):구면 삼각형의 세각을 합한것과 두 직각의차.
赴(다다를부,나아갈부):복>보>부로 음변화
赴(나아갈부)任맡길임)
○ 足(발족) :종아리부위부터 발가락과 발뒤꿈치까지 표현한 글자.
駿(준마준)足(발족) : 걸음이 빠른 좋은 말 준마 혹은 뛰어난 人(사람인)材(재목재)
纏(억을전)足(발족) :지난날 중국에서 여자의 엄지바가락 이외의 발가락을 3~4때부터 발바닥 방향으로
접어 넣듯힘껏 묶어 헝겊으로 동여매고 자라지 못하게 하던 풍습이었고 작은발이 미인이라고 해서
南宋(송나라) 무렵부터 유행했다 한다.
- 전족했던 여인발과 모습-
鳥(새조)足(발족)之(갈지)血(피혈) : 새발의 피
족발에서 족이라고 해야 옳으나 잘못된 말로 이외에 역전앞-역전,처가집 - 처가, 서로상담-상담,늙은
노인- 노인 등 말을 할때 생각하고 해야할것이다.
* 족발중 뒷다리족은 살이 퍽퍽하고 기름기가 많으나 앞다리족은 부드럽고 쫄깃하다.이유는 앞발이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더 맛있다 .소족도 마찮가지로 앞발이 국물도 더 우러나고 맛있다고 한다.
* 음의역활
促 (재촉할촉)
捉(잡을착)
齪(악착할착) : 이를 악무는 형상을 표현한 글자.
趺(책상다리할부)- 夫 앞에 足 (발족)이 변형된 글자로 발족변이라고 한다.
路(길로)
跛(절름발이파)
* 무릎꿇은 자세로 뒷발을 앞발위로 겹치게 있으면 발절임이 없어진다고 한다.
足 (발족)은 족하다라는 뜻도 있다 . 두손이 발이었던 원시인이었다가 직립하면서 두발로 섯기때문에 족하
다해서 족하다라는 뜻이 있다.
充(가득할충)足(족할족), 豊(풍성할풍)足(족할족) , 不(아니부)足(족할족)
○ 身(몸신) : 배가부른 형상을 표현한 글자로 아이밴다는 뜻이 있었으나 아이를 가지면 몸을 소중히 여긴다해
서 몸이라는 뜻을 주로 쓰고 아이벤다는 뜻은 없어졌다.
(아이밸신) = 娠(아이밸신)
당나라때 인재를 쓸때 보던것 - 身: 몸이 좋아야 하고 言 : 언변이 좋아야하고 書 :글을 잘 해야하고 判 :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이것으 오늘날 자식을 키우는데도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軀 (몸구)
躬 (몸궁)
窮(다할궁,궁할궁)
射 (쏠사) : 원래는 활과 활실이 표현된 글자.
○ 車 (수레거, 수레차) - 중국땅이 넓고 여러민족이 살다보니 한 글자를 가지고 다른 음을 가진다 . 산동어 ,
북경어가 있듯 茶 (차차,차다)다르게 불리워 진다.
車(수레거) = 사람에 의해 쓰이는것 : 人(사람인)力(힘력)車 (수레거)
車(수레차) = 동력이나 자연에 의해 쓰이는것 : 風(바람풍)車(수레차), 自(스스로자)動(움직일동)車.
여기의 수레는 전차를 말한다. 굴대와 축을 중심으로 사람이 앉을수 있는 교자를 가운데 놓고 빠지지
않게 멍애를 끼우고 끌채 양옆으로 동물이 끌던것이 수레다.
춘추전국시대이후 여진,거란,만주족들이 말을타고 전쟁을 하면서 수레를 타고 싸움에 승리를 할수 없자
수레를 가지고 전쟁하는 모습은 점차 사라졌다고 한다.
軍 (군사군)
陣(진칠진) : =언덕
轟(울릴굉)
連(이을련): 여러대가 움직이는 것을 표현
輩(무리배):전차가 무리로 움ㅈㄱ이는 것을 표현
○ 辛 (매울신) : 味(맛미)覺(깨달을각)=맛에는 단맛,쓴맛,짠맛,신맛이 있고 매운맛은 痛(아플통)覺(깨달을각
(허물신) 이다.
죄인들의 문신을 새기던 도구에서 나온 글자이다. 범죄와 관련된 글자로는
(묵형할경,자자할경):몹시 혼날만큼 심한 꾸지람 또는 벌이나 재난,고통을 이르는말
罪(허물죄):짐승을 잡는 그물과 관련돼서 그물죄로 써야 한다.
(허물죄)원래의 허물죄였으나 시황제인 진시황의皇(임금황)과 비슷하다하여 사용을 금한
글자이다.
*뜻으 역활
辜(허물고) : 無(없을무)辜(허물고)
(허물벽,임금벽,피할피)
* 음의역활
新(새신) : 立(설립이 아니고 辛(매울신)이다. 신>진>친 으로 음변화
薪(땔나무신,섶신)
親(친할친,어버이친):날때부터 지켜보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어버이친이라고도 한다.
秦(나라이름진)
榛(개암나무진)
梨(배나무리)
○ 辰 (별진, 때신) : 아침을 뜻하기도 하고 농경시대때 낫처럼 조개껍데기에 자루를 달아 도구로 사용했던 것
을 표현한 글자.이기도 하고 하늘의 별자리를 보고 진정한 때를 알았다는 뜻으로 때신으
로도 쓰인다.
壬(북방임)辰 , 生(날생)辰날신)
* 음의 역활
農(농사농) :잡목을 처리하려 잡은 손을 표현했던것이 田(밭전)으로 바뀐글자.
辱 (욕될욕)
辰(별진) 宿(별숙)=집에서 별을 본다는 뜻으로 잘숙은 잘못된 표현이다.
振(떨칠진) ; 손으로 떨친다는 뜻 - 食(밥식)慾(욕심욕)不(아니불)振(떨칠진)
賑(구휼할진) : 재물을줘서 구휼한다는 뜻.
震(벼락칠진)
娠 (아이벨신)
晨(새벽신)
脣 (입술순) - 丹(붉을단)脣(입술순)皓(힐호)齒(이치):북은입술과 하얀이라는 뜻으로 아름다운 여인을 뜻
한다.
綠(푸를록)衣(옷의)紅(붉을홍)裳(아랫도리옷상):녹색 저고리에 붉은치마
錦(비단금)衣(옷의)還(돌아올환,돌선)鄕(시골향)
白(흰백)衣(옷의)從(좇을종)軍(군사군):벼슬이 없는 사람으로 군대를 따라 싸움터에 나감
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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